머리가 아파요 > 한방상식칼럼

본문 바로가기

21c KyungHee Korean Medical Clinic 한방상식칼럼

머리가 아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21세기경희 댓글 0건 조회 5,616회 작성일 17-02-22 17:10

본문

머리가 아파요

통증은 인체의 적이 아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알려주는 싸이렌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통증이 발생하면 약을 먹어서 통증을 가라 앉히는 것이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불이 났는데 싸이렌을 끈다고 불이 저절로 꺼지겠는가? 두통은 골칫거리지만 원인을 알고 치료하면 해가 뜨면 안개가 걷히는 것처럼 근본적으로 사라질 수 있다.

편두통

대개 한쪽이 아프거나 좌우로 이동하기도 한다. 진성편두통은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관내의 신경을 자극하여서 발생한다. 수시간 혹은 몇일동안 지속 되기도 하며 만성의 경우 오심, 구역질, 눈의 장애 등의 전구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독성물질에 의한 두통

환경오염물질 같은 외부적인 요인이나, 대소장, 신장, 간의 기능이상으로 체내의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실패하여서 발생하는 두통이다.

소화성 두통

내부 독성물질에 의한 두통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소화가 덜되면 부패하는데 이것이 대소장을 통하여 흡수되면 독소로 작용하여 두통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문제들도 유발하게 된다.

알러지성 두통

알러지는 공기나 음식을 통하여 주입된 항원에 대하여 과민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알러지에 의하여 뇌주위에 부종이 발생하여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 인체의 기능이상을 검사하여 알러지를 치료하면 두통도 자연히 없어진다.

후두하 신경통

목과 머리가 연결된 부위의 통증으로 긴장성 두통이라고도 하며 가장 흔하다. 후두하신경이 좁은 근육사이로 지나갈 때 경추나 근육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과로나 정신적인 긴장으로 촉발된다. 경추나 후두의 구조적인 이상을 치료하고 근육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면 치료가 잘 된다.
예를 들면 후두가 높아진 부위는 경추굴곡근이 약해지는데 경추굴곡근을 강화시키고 후두의 교정을 하면 두통이 사라진다. 또한 제 1번경추의 측방이동도 두통의 원인이다. 상두사근과 하두사근의 약화를 강화시켜주고 필요하면 교정을 해주면 된다. 

시각이상에 의한 두통

초점이 잘 맞지 않아서 생기며 복잡한 일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 나타나는 안구의 통증이다. 안과에서 진료를 받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두개골 움직임의 이상으로 뇌척수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여 시신경계의 기능이상을 유발하면 안구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두개골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교정하면 두통이 사라진다.
안구의 움직임이 조화롭지 못해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부비동에 의한 두통

부비동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두통으로 알러지와 연관이 깊으며 흔하다. 알러지를 치료하면서 하비갑개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치료한다.
대개 양측성으로 전두부나 후두부에 발생하며 비중격이 오목한 부위가 대개 더 아픈 경우가 많다. 아침에 주로 아프고 비강내의 점액이 줄어들면서 통증이 점점 감소한다.

저혈당에 의한 두통

음식을 거르거나 음식먹고 3시간정도 지난 후 허기가 지면서 무기력, 땀 등을 동반하면서 발생한다. 당뇨가 아니더라도 혈당조절의 실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과인슐린혈증이 원인이다.


두통이 있는 경우 외모상으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후두골부터 안구로 이어진 라인의 좌우 불일치이다. 즉 얼굴의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은 것이다. 두개골 움직임의 이상을 의미한다.
대뇌는 대뇌겸에 의해서 좌뇌와 우뇌로 갈라지고 대뇌천막에 의해서 소뇌와 구분이 된다. 소뇌는 소뇌겸에 의해서 좌우로 갈라지고 소뇌천막에 의해서 중뇌, 연수 등과 구분이 된다. 두개골 안에는 뇌척수액으로 가득차서 충격을 흡수하며 뇌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뇌겸 소뇌겸 대뇌천막 소뇌천막등을 뇌막이라고 통칭하는데 두개골에 붙어서 두개골의 움직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두개골은 두정골, 측두골, 후두골, 전두골, 접형골 등으로 이루어졌는데 좌우 한쌍으로 각각의 두개골이 분리되어 있다가 성인이 되어 붙게 된다. 해부학에서는 완전히 접합되어 전혀 움직임이 없다고 말하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발생기에 두개골이 형성되면서 생긴 고유의 움직임이 성인이 되어 접합되더라도 계속 움직인다.
이 두개골의 움직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꽉 끼어 있거나 혹은 벌어져 있을 때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종류의 두통을 야기할 수 있다.
과인슐린혈증과 부신기능저하, 상경추이상과 두개골기능이상을 치료하면 두통은 근본적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동로55(고잔동) 302호
병원명 : 21세기경희한의원
대표자 : 김기수 사업자 등록번호 : 114-90-16248
TEL : 031-482-1075 FAX : 031-413-7587
COPYRIGHT 2019 21세기 경희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월,화,수,금 AM 10:00 ~ PM 07:30
목 요 일 PM 02:00 ~ PM 07:30
토 요 일 AM 10:00 ~ PM 04:00
점 심 시 간 PM 01:00 ~ PM 02:00

일요일 / 공휴일 휴진

상담안내 상담안내
031-482-1075

LOCATION

지도
  • 퀵메뉴
  • 블로그
  • 진료안내
  • 진료예약
  • 치료사례
  • 오시는 길

진료예약

닫기

전화번호와 문의내용을 남겨주세요.

이름
전화번호
- -
문의내용
자세히보기
상담신청

X